회사/산업 · SK하이닉스 / 모든 직무
Q. 하이닉스 - 직무 고민("R&D공정" vs "기반기술")
하이닉스 R&D공정과 기반기술(Infra Tech) 직무 중 어디에 더 핏 할까요? [R&D 공정] : litho, etch 경험이 있어서 해당 공정에 포커스. - Photo : photo는 아니지만 E-beam litho를 통한 nm스케일의 패터닝 조건을 직접 잡음(OPC과 비슷하게 도즈량 고려하여 패턴 모양 및 resist 조건 탐색) - Etch : Etch장비 오퍼레이터로 에칭 조건 본인 및 타 인원의 샘플 에칭 진행. 위에 언급한 nm스케일의 패터닝 샘플 에칭 진행(aspect ratio와 selectivity 향상) [기반기술] : 메인 프로젝트로 광학 실험을 통한 defect분석하여 DMI에 포스 - SEM, AFM을 사용한 표면분석(직접 오퍼레이팅 및 문제 발생시 업체와 종종 연락도 함) - 광학 분석을 통한 원자~분자 단위 defect분석. ODMR(디펙의 스핀 특성 분석)진행 - 위 과정에서 직접 측정 코드 프로그래밍 및 자동화 답변 감사합니다!!
2026.03.08
답변 3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학사신입은 꼭 핏한 경험만 있어야 하는 건 아닙니다. 말씀하신 경험들기 멘티분의 잠재역량을 보여주는 것이라 어필요소가 충분히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험하신 부분들을 팩트로 담백하게 담아내시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 대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코부사장 ∙ 채택률 68% ∙일치학교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준비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본인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언급하신 2가지 직무에 대한 역량을 충분히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다만 SK하이닉스에 최종합격하는 가능성을 고려했을 때는 기반기술 직무에 지원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R&D 직무의 경우 기반기술 직무에 비해 상대적으로 선발 TO가 적으며 타지원자의 스펙이 보다 높은 경향이 존재하므로 기반기술 직무에 지원할 경우 최종합격 가능성이 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하십시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 채택 부탁드립니다 ● 작성해주신 경험을 보면 두 직무 모두 지원은 가능하지만 현재 경험 구조만 보면 R&D 공정 직무와의 직접적인 핏이 조금 더 높아 보입니다. E-beam litho로 패터닝 조건을 직접 잡은 경험과 에칭 장비를 활용해 aspect ratio나 selectivity를 개선한 경험은 litho나 etch 공정 연구와 매우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경험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기반기술은 장비 개발이나 분석 기술, 계측 기반 연구 성격이 강한 경우가 많습니다. SEM, AFM 분석 경험과 defect 분석 연구도 충분히 강점이지만 하이닉스 채용에서는 공정 조건 최적화 경험이 있는 지원자가 R&D 공정에서 조금 더 직무 적합성을 명확하게 보여주기 쉽습니다. 따라서 우선 R&D 공정 중심으로 지원 전략을 잡는 것이 합격 가능성 측면에서는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반도체 공정 직무를 희망하는데 남들보다 불리한거같아 걱정입니다.
안녕하세요. 서성한 전자과 4-1 종강한 학부생입니다. 담학기 취업준비를 목표로 이번학기까지 이수했고 학점 3.6/전공 3.45 교내 반도체부트캠프 중급 공정/고급 반도체 과정이수(FE-SEM, AFM, Photolithograpy 경험), 반도체 교육원에서 TCAD프로그램을 활용해 소자 설계 및 학교 과목으로 한학기동안 FEFET 관련 논문을 읽고 소자 구현 및 소자 분석 경험, ALD 가상 실습 시뮬레이션을 통한 공정실습 등의 경험이 있습니다. 그외 동아리 활동으로 ros2 언어로 자율주행 자동차 제작 경험이 있네요. 오픽 IH, 토익 895점 보유중이고 자격증은 SQLD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주위 친구들의 학점이 너무 좋기도 하고 제 비교과 활동이 직무에 핏한지 잘 모르겠습니다.. 사실 하이닉스 양기를 제일 가고 싶고 대기업 취업해서 잘먹고 잘살고 싶은게 꿈인지라 뼈때리는 조언이 필요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Q. sk하이닉스 양산기술p&t 커리어패스 질문입니다.
양산기술 피앤티 지원하였고, 현재 면접 앞두고 있습니다. 1. 추후 개발, 알앤디 쪽으로도 경험을 해보고 싶은데 이런 관점에서 공정, 테스트 중 어느 쪽이 더 커리어 쌓아가기 좋은지가 궁금합니다. 얼핏 듣기로는 테스트 쪽이 워라밸이 좋다고는 많이 들었는데 업무 강도는 좀 있더라도, 그만큼 배워가고 역량 쌓아가는게 있는 쪽을 선호합니다. 2. 공정 쪽을 타겟할 경우, 어떤 공정이 커리어 쌓아가기 좋을까요? 아직 학부생 수준의 시각이라 그럴 수는 있지만, 커리어를 위해 좀 더 선행기술인 어드밴스드 pkg 쪽 업무를 해보고 싶습니다. 그래서 컨벤셔널 PKG보다는 WLP, Adv PKG 쪽 공정을 선호하는데.. 그 중에서도 예를 들면 TSV FE 처럼 앞 단과 가까운 공정이 제가 선호하는 바랑 일치할까요?
Q. 방학때 할만한 반도체교육 뭐가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전 화학공학과 4학년에 재학중이고 지금까지 수전해기, 시뮬레이션, 2차전지 랩인턴을 한번씩 했었는데 반도체 관련 경험은 전혀 없어서 반도체 기업에 지원하기 위한 최소 지식이나 스펙을 이번 방학때 만들어야 할것 같습니다 참고로 물리화학2 빼면 관련 반도체 과목도 딱히 없어 보여서 지식도 없는 상태입니다 지원한다면 직무는 공정기술이나 양산기술 쪽으로 할것같습니다 지금 지원 가능한 게 코멘토 교육이랑 한국반도체아카데미 교육 등이 있어보이는데 혹시 교육을 선택할 때 무엇을 중점으로 선택하는 게 좋나요? 또한 추천하는 교육이 있다면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